고입정보포털

교육부소식

2015학년도 과학고 자기주도 학습전형 매뉴얼 배포(2014-03-14일자)

작성일2014-06-18

□ 교육부(장관 서남수)는 「2015학년도 외고 · 국제고 · 자사고 입학전형 개선방안」의 주요 개선사항을 반영한「2015학년도 과학고 자기주도 학습전형 입학전형 매뉴얼」을 시 · 도 교육청에 배포하였다.
□ 과학고가 설립목적에 부합하고 과학 분야의 꿈과 끼를 가진 다양한 학생들의 선발 전형에 객관성과 공정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,
ㅇ 성취평가제로 산출된 내신 성적을 전면 적용하고,
ㅇ 자기소개서 · 교사추천서 분량을 적정수준으로 축소하여 입학서류 작성을 간소화시켰고,
ㅇ 사교육비를 유발하는 입학 전형 요소를 배제하는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.
□ 이번에 배포한 2015년도 과학고 입학전형 매뉴얼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.
ㅇ 중학교 내신성적이 성취도로 산출됨에 따라, 이를 반영한 수학 · 과학의 내신성적 산출을 성취도로 적용한다.
- 다만, 기존과 같이 내신성적의 반영학기, 반영비율 등은 시 · 도 교육청별로 결정하도록 한다.
* 자유학기제에 참여한 학생의 경우 당해 학기를 제외한 나머지 학기의 내신성적만을 반영
ㅇ 자기소개서 및 교사추천서의 작성 부담을 줄이되, 탐구 · 실험 등의 활동이 중시되는 과학고의 특성을 감안하여 분량을 조절하였다.
- 자기소개서는 명칭을 "자기계발계획서"에서 "자기소개서"로 변경하고, 현행 2개 영역을 하나로 통합하여 글자 수를 5,200자에서 3,000자로 축소하였으며,
- 교사추천서는 현행 담임 및 교과담당 교사 2인이 4,000자 범위에서 작성하던 것을 교과 담당 교사 1인이 1,000자 범위 내에서 작성하도록 하였다.
ㅇ 아울러, 과학고 입학전형과 관련한 사교육비 유발요인을 줄이기 위하여 중학교 교육과정 수준을 벗어난 입학전형을 금지하고, 올림피아드(KMO 등), 경시대회와 각종 인증시험 등 선행학습 유발요소는 기존과 같이 자기소개서에 기록하지 못하도록 하였다.
* KMO(The Korean Mathematical Olympiad) : 한국수학올림피아드
□ 이번 매뉴얼 배포에 따라 시 · 도 교육청 및 각 과학고는 '2015학년도 입학전형 상세계획'을 4월 중 수립 · 발표할 예정이다.
□ 교육부는 이번 매뉴얼을 배포함으로써 "과학고 입학전형의 공정성이 강화되고 과학고 설립 목적에 부합하는 다양한 학생을 선발하여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교육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" 한다고 밝혔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