세종
직업계고학점제 시범운영(중등교육과)
2020-05-07
세종시교육청, 직업계고학점제 시범운영
- 세종장영실고, 세종시 특성화고 최초 시범 운영으로 융·복합형 인재양성 기대 -
- 4개 학과의 학과 내, 학과 간 8개 직무 경로형, 복수 자격 교육과정 운영 -
□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(교육감 최교진, 이하 세종시교육청)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부응하는 융·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‘직업계고 학점제’를 시범운영한다.
ㅇ 직업계고 학점제는 학생들이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·이수하고,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할 경우 졸업을 인정받는 교육과정 이수·운영 제도이다.
ㅇ 이는 학점을 기반으로 하는 유연한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·적성을 고려한 직업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취지다.
□ 세종시교육청은 세종장영실고등학교(교장 최재화, 이하 세종장영실고)를 시범 운영학교로 지정하고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을 위한 물적, 인적 자원 지원과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등을 운영한다.
ㅇ 방과후·주말·방학중 교육과정 운영, 교원의 전문교과 연구 활동 등 직업계고 학점제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7000만원의 예산과 최신 실습 기자재, 실습실 환경 및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을 위한 26억 원 내외의 예산을 지원한다.
ㅇ 학생의 진로 설계 및 직업계고 학점제 지원을 위한 취업지원관과 교무행정사를 각각 두 명씩 배치하고,
ㅇ 중등교육과장을 단장으로 하는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지원단을 구성하여 직업계고 학점제 역량 강화 및 인식 개선을 위한 연수 및 컨설팅도 지원한다.
□ 세종장영실고는 학생들에게 타학과 과목에 대한 선택 수강 기회를 제공하고 직무경로 다양화를 통해 4차 산업시대에 맞는 융합 인재 양성의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.
ㅇ 이에 IT콘텐츠과, 보건간호과, 뷰티미용과, 외식조리 등 4개 학과 내에 ▲게임, 애니메이션 ▲사회복지, 보육 ▲헤어미용, 의류패션 ▲조리·식음료, 식품가공의 8개 직무경로에 따른 심화 선택 과목을 편성하여,
ㅇ 전공 학과 외에 학과 간 과목 선택의 기회를 확대하고 타 학과의 전공과목 수업을 24단위(학점) 이수하면 학생들은 복수전공으로 인정받는다.
ㅇ 예를 들어 보건간호과 학생이 뷰티미용과의 수업을 복수전공할 경우 간호조무사와 피부미용사 자격을 갖춘 의료피부관리사의 자격까지 취득할 수 있게 된다.
□ 세종시교육청은 세종장영실고의 운영 성과 및 우수사례 등을 공유하여 세종시에 직업계고 학점제가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.
□ 최교진 교육감은 “세종형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을 통해 경직적인 학과 운영 체제의 한계를 극복하고, 학생들의 다양한 과목 수요를 반영하여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따라 희망하는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확대하겠다”고 말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