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보도자료] 과학고 입학전형 실시결과(2010년 12월 16일 보도)
2011-09-06
2011학년도 과학고등학교 입학전형 실시 결과 :
- 수학ㆍ과학 분야 관심과 열정이 있고,
- 잠재력과 미래 발전가능성이 있는 학생들 발굴
* 교육과학기술부(장관 : 이주호)는 자기주도 학습전형과 과학창의성 전형 등 과학고등학교 입학전형 개선 방안을 금년 2011학년도 전형에 처음 실시한 결과, 과거 전형 방식에서는 찾기 힘들었던 참신하고 잠재력이 있는 다양한 학생들이 발굴되었다고 밝혔다.
※ 참고 1 : 과학고 2011학년도 학생선발 사례 세부 내용 <첨부파일 참고>
* 교육과학기술부와 교육청 및 과학고는 학생들의 수학ㆍ과학 분야 창의성과 잠재력, 관심과 흥미 등을 다각적으로 고려하여 선발하기 위해 과학고 입학전형을 개선하기로 하고, '09.7월 기본계획 수립, '09.9~'10.2 입학사정관 전문연수, '10.3월 '과학고등학교 입학전형 매뉴얼' 발표 등을 실시하였다.
◦ 전국 19개 과학고는 8~9월 원서접수를 시작으로 자기주도 학습전형(8~11월) 및 과학창의성 전형(11~12월)을 실시하여 자기주도 학습전형 521명(33%), 과학창의성 전형 1,058명(67%)을 선발하였으며, 자기주도 학습전형 선발 인원 521명의 21%인 108명은 사회적 배려 대상자로 선발하였다.
* 과학고 자기주도 학습전형을 통해 선발된 학생들을 분석한 결과, 다음과 같은 참신하고 다양한 학생들이 발견되었으며, 이는 입학사정관들이 서류 검토와 면접 등을 통해 학생의 잠재력과 가능성 등 여러 요소들을 종합 고려하여 선발한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판단된다.